Back to Top
updated 2022.8.18 목 14:24
HOME 뉴스IN
지역 케이블 TV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2004케이블TV논문전] 방송위원장상 지석민 외 3인
인사이드케이블 | 승인 2012.06.14 14:42

지역 케이블 TV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방송위원장상지석민,손석호,남궁수진,문지은 (한동대학교)

“케이블TV 산업이 10주년을 맞이하면서 그에 걸맞은 변모된 위상과 비전을 재정립하고 케이블TV라는 매체의 색깔을 보다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 케이블 TV 협회 부회장 박원세

케이블 TV를 차별화 시킬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무엇인가? 다양한 채널과 컨텐츠, 쌍방향성은 뉴미디어 시대에 이미 다른 매체들도 갖추고 있는 특징이지만, 케이블 TV만의 독특한 차별화 요소로 부각될 수 있는 것은 단연 ‘지역성’일 것이다. 지방 분권화가 국정과제의 하나로 강하게 추진되고 있는 현시점에, 케이블 TV는 지역성을 기반으로 한 지역 가치 실현의 밀착 미디어로써 그 중요성을 요구받고 있다.
케이블 TV가 법적인 측면, 영향력의 측면, 그리고 다른 매체와 차별되는 측면으로써 ‘지역과의 긴밀성’을 지님에도 불구하고, 현재 지역 케이블 TV는 지역의 밀착 언론 매체로써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케이블 TV의 가시적 지역 공헌도가 낮기 때문라고 할 수 있다. 즉, ‘지역 여론 수렴자의 역할‘ 이라는 잠재적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유하고 있고 그에 따른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 지역민들에게 케이블TV는 ‘수도권 정보의 종속적 전달 매체’ 라는 부정적 이미지로 평가절하 되고 있다.
이런 현상은 그 동안 지역 케이블 TV가 지역민들에게 ‘케이블 TV`라는 브랜드를 인식시키기 위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이며 지속적인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투자의 미흡과 그를 위한 체계적 전략의 부재에 그 원인이 있다. 현재 지역 케이블 TV의 당면 과제는 새로운 목표 이미지의 설정, 지역 가치 실현의 매체라는 브랜드 자산 획득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구축, 그리고 이를 위한 기업의 장기적이며 전사적 노력이다.

충북 지역 케이블 TV 사업자 CCS는 시청료 현실화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재정을 확보하여 지역민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지역 행사의 스폰서십 등 지역 사회와 꾸준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고 있는 성공적인 사례로 뽑힌다. 이러한 전략적 활동들을 통해 CCS는 지역 밀착형 미디어로써의 이미지 제고에 성공할 수 있었다. CCS의 브랜드 자산 획득의 일련 과정은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전략, 대면 접촉 커뮤니케이션 전략, 스폰서십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웹사이트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Internal 커뮤니 케이션 전략의 5가지로 크게 분류 할 수 있다. CCS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부분에서의 활동을 통해 새롭고 강력한 브랜드 자산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롭게 획득한 브랜드 자산의 지속적 유지를 위해 지역 케이블 TV는 ‘신뢰성’,‘일관성’,‘책임성’,‘능동성’,‘접근성’의 다섯 가지 요소를 유지 해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지역민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속시켜야 한다. 이러한 과정으로 브랜드 자산의 4가지 요소인 브랜드 인지도, 지각된 품질, 브랜드 로열티, 브랜드 연상 이미지가 강화되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 가치 실현의 매체‘라는 강력한 브랜드 자산을 구축 할 수 있다.

케이블 TV에 있어 지역성은 다른 매체와 구별되는 장점이자, 21세기 지방 분권화를 위한 무거운 책임이기도 하다. 지역 케이블 TV는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지역 언론 매체로써의 역할을 통해 지역적 가치를 실현하고, 지역민들을 적극적으로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인사이드케이블  news@incable.co.kr

< 저작권자 © 인사이드케이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인사이드케이블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