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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케이블방송의 통합 브랜드 마케팅 전략 外[2004케이블TV우수논문전]협회장상 김주대, 민재영, 김홍익 등
인사이드케이블 | 승인 2012.06.14 14:50

협회장상

디지털 케이블방송의 통합 브랜드 마케팅 전략
김주대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원)

근 미래에 한국 방송계에서 이뤄지게 될 방송, 통신 융합을 앞둔 시점에서 케이블 TV 방송 사업자가 대응해야 할 전략을 도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현재 방송과 통신은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지상파, 위성 및 케이블방송 사업자를 비롯하여 통신사와 일부 대기업까지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앞두고 자신들의 전략과 대처 방안을 만드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최근 방송법 개정 등을 둘러싸고 지상파방송사를 포함한 뉴미디어 방송 사업 주체 간에 빚어지고 있는 마찰을 통해서도 그 관심의 강도를 파악할 수 있다.

현재 케이블방송의 대표적인 이슈는 지상파, 위성 등 다른 디지털 방송 사업자와의 경쟁 심화 및 디지털 미디어 센터의 도입과 관련된 문제에 관한 것이다. 현 상황에서 케이블방송 사업의 가장 큰 문제는 다양한 사업주체가 케이블방송에 참여함으로써 일관된 협의체로서의 정부 대응 미흡 및 각 지역 SO에 의한 개별 마케팅으로 인한 한계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통합 브랜드’의 도입 및 이에 따른 통합마케팅을 제안한다. 각 사업자의 지분을 모아 설립하는 센터와 각 지역 종합유선방송 사업자의 마케팅 활동을 동일한 브랜드 이름으로 통합하여 실행하는 것이다. 이것은 지상파, 위성 사업자에 대응하는 케이블방송의 시장 점유율과 소비자 인식 점유율(Mind Share) 수준이 향상될 것이며, 향후 디지털 방송을 둘러싸고 재편될 방송 환경에서 케이블방송 사업자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유효한 전략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통합 브랜드 마케팅 전략의 구성요소는 1) 통합 브랜드 구성, 2) 가입자 유치 활동의 통합, 3) 통합 마케팅 활동, 4) 관련 업계의 공동 마케팅 등이 있다. 각 활동에서 새롭게 구성될 센터는 타 방송 사업 브랜드에 대응하는 고객의 접점이 되며, 현재의 각 지역 SO는 지역 밀착형 마케팅 활동을 하게 된다.

 


디지털케이블TV방송의 효율적인 VOD서비스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민재영. 서상현, 이은석. 한준희 (한국외국어대학교)

향후 디지털 케이블 TV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기존의 TV서비스에서 한층 높아진 서비스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서비스 중 향후 디지털 케이블의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VOD 서비스의 유료 방안을 주제로 선정하여 설문지를 이용한 통계로 SPSS를 활용하여 통계표를 작성 연구해 보았다.

본 연구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우선 제 1장 서론에서는 문제의 제기와 연구목적을 밝힌다.VOD 서비스가 디지털 케이블 티비의 가장 큰 장점이라 판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표본 집단을 선정 하였다. 2장 본론에서는 VOD 서비스에 대한 예상과 함께 작성한 설문지의 결과를 토대로 한 통계표 분석을 중심으로 향후 VOD 서비스를 전망해 보았다.또한 이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디지털 케이블 산업의 VOD 서비스의 활용방안과 각종 전략을 제시해 봄으로서 실용적인 연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설문지 작성전 토의를 통해 몇가지 가설을 세움으로서 더욱 실용적인 연구에 초점을 맞추었는다.VOD서비스의 이용을 각 고객의 생활 방식 및 TV시청 습관등과 관련이 있다고 가설을 세웠으며 특히 비디오방,DVD방등의 이용과 VOD서비스 이용가능성 관계,인터넷과 VOD서비스의 이용 가능성관계등을 통해 고객세분화를 하였다. 이러한 가설들은 결국 TV시청자의 트렌드와 비디오 렌탈, 비디오방, 인터넷 사용등의 향후 VOD서비스 가입과의 상관관계를 밝혀 낼 수 있었다.나아가 VOD 서비스의 시간대별, 성별, 프로그램별 가격차별화 정책, 통합 브랜드 전략을 통한 홍보전략등을 제시하였다.

향후 더 폭넓은 표본조사를 통해 보다 구체적인 고객욕구를 분석하는 것을 과제로 남겨두며 논문을 마무리 하였다. 특히 이 연구가 발전해가는 현 케이블시장에서 실용적인 연구로 발돋움 할 수 있기를 바란다.

 


방송과 통신을 동시에 지원하는 OPENCABLE 기반 SET-TOPBOX구현
김홍익, 유재훈, 김종숙, 한영욱, 신명곤 (한양대학교 대학원)

디지털 방송시대의 시작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수익률과 성장이 낮아진 방송산업의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기대속에 디지털 케이블 방송의 국내 도입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논의 되어 왔다. 케이블방송은 다른 방송매체들 보다 양방향 및 고속?대용량 전송에 있어 유리한 특성이 있으므로 고품질의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이 가능하게 될 뿐만 아니라 다가올 방송?통신 융합의 서비스에 가장 적합한 매체가 될 것이라고 주목을 받고 있다.
디지털케이블방송을 위해서는 케이블 셋탑박스가 필요이다. 하지만 셋탑박스는 디지털 방송이 가능하다. 만약 셋탑박스가 방송의 양방향성 뿐만 아니라 케이블 모뎀이 제공하는 통신까지 동시에 지원을 하게 된다면 앞으로 다가올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에서 케이블 방송 매체는 다른 방송매체들 보다 월등한 비교 우위에 놓이게 될 것이다. 또한 케이블 방송을 기반으로 하는 다른 부가적인 서비스나 기술개발에도 활력소가 될 것이다.
논문에서는 지금까지의 디지털케이블방송 셋탑박스가 가지고 있던 디지털방송 기능에서 나아가 케이블 모뎀이 지원하던 통신의 기능도 동시에 지원하게 하는 OpenCable과 DOCSIS(Data Over Cable Service Interface Specification) 기반의 방송?통신 동시 지원하는 케이블 셋탑박스 구현 방법을 제시하였고, 이를 구현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셋탑박스는 디지털케이블방송을 위해 OpenCable기반으로 채널부분과 POD(Point of Deployment) 인터페이스를 통합 구현하고, 통신을 위해 DOCSIS1.1기반으로 개발했다. 구현된 하드웨어와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바탕으로 OpenCable기반 디지털케이블방송 기능과 DOCSIS기반 통신기능을 테스트를 하여 정상 동작을 확인하였다.
디지털케이블방송 셋탑박스에서 디지털방송과 고속통신이 동시에 지원 된다면, 방송?통신 융합이 더욱 가까운 매체로서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양방향 초고속 통신 관련 서비스도 가능하기 때문에 케이블 관련 시장 기반조성과 기술 개발에 기여 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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