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updated 2018.4.23 월 14:30
HOME 뉴스IN
재능방송 박성훈 회장, '스스로 학습이 희망이다' 출간4차산업시대 인재양성법 담은 어린이 교육 책 펴내
오는 29일(월) 오후 5시 JCC서 출판 기념회 개최
권빈 기자 | 승인 2018.01.12 14:15
(좌) 재능그룹 박성훈 회장 / (우) ‘스스로학습이 희망이다’ 표지(사진=재능교육)

어린이 교육에 평생 힘써온 재능방송 박성훈 회장이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인재 육성을 위해 '스스로학습이 희망이다' 를 출간하고 오는 29일(월) 오후 5시 JCC(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35길 45)에서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1977년 재능교육을 설립, ‘스스로학습법’을 개발하여 발전시켜온 박성훈 회장은 『스스로학습이 희망이다』를 통해 스스로학습법에 대한 모든 것을 소개한다.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맞춰 개발한 국내 최초의 과학적·체계적 프로그램인 스스로학습법은 저자가 지난 40년간 심혈을 기울여 연구해온 결과이자 교육사업의 결정체이다. 아이들이 가능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의지, 교육을 통한 보다 나은 삶의 실현을 목표로 한결같이 지켜온 박 회장의 원칙과 신념을 확인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기술의 진보가 더욱 빨라질 뿐 아니라, 서로 다른 기술, 서로 다른 학문이 서로 융합하여 새로운 분야를 탄생시킬 것으로 예측된다. 때문에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이 대두되는 오늘날에는 스스로 학습하고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갖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인재가 요구된다.

저자는 이 책에서 미래 사회의 주역은 창의력을 갖춘 인재가 될 것임을 강조하며, 창의적인 인재의 제일 요건으로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꼽는다. 스스로 학습할 줄 아는 사람은 스스로 창의적인 답을 찾아낼 줄 알기 때문이다. 시켜서 하는 공부가 아닌 스스로 하게 만드는 공부 원리를 따라가다 보면 공부가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닌, 재미있는 것임을 알게 된다. 

스스로학습법이 의미 있는 또 하나의 이유는 인간 본성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바탕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이라는 데 있다. “어떤 아이든 적절한 교육만 받으면 얼마든지 재능을 꽃피울 수 있다. 공부에 재미를 느끼면 자신이 지닌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다.” 이런 믿음이 일방적으로 가르치거나 배우는 입장이 아닌, 아이의 실력에 맞는 처방을 내리는 체계화된 시스템, 동기를 부여하고 꿈을 키워주는 선생님, 격려하고 지켜봐주는 부모의 역할이 하나 된 스스로학습법을 완성시켰다.

박성훈 회장은 “『스스로학습이 희망이다』 책을 통해 공부하는 방법을 조금 바꾸기만 하면 공부는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니며, 오히려 재미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다”며 “스스로학습법의 발전 과정과 성과들을 읽으면서 그동안 아이들과 교육을 위해 바쳐온 나의 진심을 조금 더 가까이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본문 중에서

기계가 인간의 육체적 노동을 넘어 지적 노동까지 대체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는 암기식·주입식 교육으로는 길러낼 수 없다. 미래 사회는 스스로 학습할 줄 아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지닌 인재를 요구한다. 창의력이 주목받는 미래 사회에서 스스로학습 능력은 더더욱 주목받게 된다. 시대가 달라져도 변함없이 요구되는 최고의 역량은 스스로학습 능력이다. 스스로 학습할 줄 아는 사람은 어떤 환경에서도 살아남는다. 창의적으로 답을 스스로 찾아낼 줄 알기 때문이다. 

_‘프롤로그’ 중에서

 

스스로학습법의 12가지 핵심 키워드는 농부가 씨를 뿌리고 가꾸어 수확하는 과정에 비유할 수 있다. 아이의 특별한 재능인 ‘개인차’에 따라서 ‘호기심’과 ‘흥미’의 손길로 재능의 씨를 뿌리면 ‘재미’와 ‘성취감’, ‘자신감’이라는 단비가 내린다. 그 위에 ‘동기’와 ‘반복’이라는 햇살이 비치면 ‘집중력’과 ‘습관’의 훈풍이 생겨난다. 그리고 수확할 때까지 ‘끈기’와 ‘긍정성’으로 기다리면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의 열매가 열린다. 이 모든 요소는 스스로학습법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길러지며, 스스로학습법은 이 바람직한 인성의 선순환을 만든다.

_6장 ‘스스로학습법의 효과 12가지’ 중에서

 

● 저자 소개

 

박성훈朴盛壎

재능그룹 회장, ‘스스로학습법’ 개발

1977년 재능교육을 설립, 세계 최초로 개인별·수준별 학습프로그램인 스스로학습법을 개발했다. 부산고와 고려대 상과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브릿지포트대학에서 MBA를 취득했으며, 고려대 교육대학원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저서로 『재능은 스스로 키우는 사람의 몫이다』 『재능교육 스스로학습법의 힘』 등이 있다.

 

 

권빈 기자  kbin@kcta.or.kr

< 저작권자 © 인사이드케이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권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