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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 남영역 출입구 신설, 산 넘어 산
서울경기케이블TV 이재용 기자 | 승인 2018.10.30 18:34

【 앵커멘트 】
용산구엔 총 13개의
지하철 역사가 있는데요.
이 중 출입구가 한 개밖에 없어
시민들이 불편을 겪는 곳이 있습니다.
1호선 남영역 이야깁니다.
최근 구의회에서
출입구를 신설하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이재용 기잡니다.

【 VCR 】
비좁은 통로로
인파가 쏟아져 나옵니다.

일평균 2만여 명의 이용객이
드나드는 남영역입니다.

44년 전에 만들어진 이 역은
현재 출입구가 단 한 개뿐입니다.
 
【 INT 】
윤만식
용산구 효창동
반대쪽 나오는 사람들도 할 수 없이 여기 입구가 하나니까 여기밖에 이용을 못 하는 거예요. 다리도 이제 좀 힘든 사람들은 힘들고.

 


【 INT 】
원춘희
강서구 화곡동
1번 출구, 2번 출구, 3번 출구 이렇게 있다 하게 되면 아주 편하죠.


【 VCR 】
오천진 용산구의회 의원이
구정 질문을 통해
역 출입구 신설에 대한
포문을 열었습니다.

북쪽에만 출입구가 있는 역에
삼각지 방향으로
출입구를 신설하자는 겁니다.

【 INT 】
오천진
용산구의원
숙원사업이며 지역 경제 활성화의 해결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칠 출입구 시설에 본 의원은 우리 구와 함께 앞장설 용의가 있는데 이에 어떤 새로운 계획과 대안을 갖고 계신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 VCR 】
집행부는 최근 역 일대에
대형 주거시설이 들어서면서
유동인구가 늘어난 만큼
출입구 신설에 대한 필요성엔
공감을 표했습니다. 

【 기자 S/U 】
이재용
sports88@dlive.kr
문제는 비용입니다. 철도건설법 시행령에 따르면 기존의 운영 중인 철도 노선에 출입구를 신설할 경우 원인자가 비용 전액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VCR 】
구는 현재 연결통로와 함께
역의 출입구를 신설할 경우
약 80억에서 100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돼,

재정 여건상 비용 부담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서울역 통합개발도
지켜봐야 할 부분입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난해 3월부터 남영역을 포함한
서울역 통합개발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INT 】
이도헌
국장 / 용산구청 안전건설교통국
서울역에서 영등포역까지 기존 지상철도 노선인 지하화에 대한 타당성도 검토하고 있어 남영역 출입구 신설은 현재 바로 추진하기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 VCR 】
다만 구는 서울역 통합개발 방향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되는대로
용산공원 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에 따른
캠프킴 부지 개발과 함께
남영역 출입구가 신설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딜라이브 서울경기케이블TV 이재용입니다.

#지하철1호선 #남영역 #출입구 #신설 #난항

서울경기케이블TV 이재용 기자 /
sports88@dlive.kr     

서울경기케이블TV 이재용 기자  sports88@dliv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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