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updated 2020.6.4 목 17:49
HOME 포커스IN
지역채널, 우리동네 아픈역사 ‘치유’케이블TV협회, 지역채널 우수프로그램 작품상 8개, 특별상 2개 선정
박현수 기자 | 승인 2020.05.14 11:38

78개 권역에서 활약하는 케이블TV 지역채널 콘텐츠 중 잊혀가는 우리동네 아픈 역사와 희생당한 피해자들을 치유하는 콘텐츠들이 1분기 우수프로그램 시상식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돼 관심을 모았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회장 김성진)가 ‘제45회 케이블TV 지역채널 우수프로그램 시상식’을 위해 접수된 123편의 응모작 중 특집 2편, 보도 4편, 정규 2편 등 분야별 총 8개의 우수작품상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특집분야에는 ‘4·3특별기획 1948 섬의 눈물(KCTV제주방송)', ‘특집다큐 그 아이들의 섬, 선감도(SK브로드밴드 한빛방송)’이 선정됐다.‘4·3특별기획, 1948 섬의 눈물'은 1947년부터 1954년까지 3만여명이 희생된 제주 4·3 사건 비극을 겪은 1세대 생존자들의 트라우마를 통해 이들에 대한 국가적 관심의 필요성을 호소했다.

특집분야 수상작(4·3특별기획 1948 섬의 눈물_KCTV제주방송)

’특집다큐 그 아이들의 섬, 선감도’는 일제 강점기 시절, 전 세계 유례없는 ‘어린이 강제노동 수용소’가 세워진 선감도를 소개하며 피해자들의 명예 회복과 인권에 대해 취재했다.

특집분야 수상작(특집다큐 그 아이들의 섬, 선감도_SK브로드밴드 한빛방송)

보도분야 수상작에는 ’기장 일광신도시 만 세대 입주 관련 연속보도(LG헬로비전 해운대기장방송)’, ‘불법 증축 목인박물관... 부암동 주민 피해호소(SK브로드밴드 종로중구방송)’, ‘망원동 우체국을 지켜주세요(딜라이브 마포디지털OTT방송)’, ‘매력있는데, 손은 안가네... 지역화폐 딜레마(현대HCN)‘이 선정됐다.

’기장 일광신도시 만 세대 입주 관련 연속보도’는 교통체계 개선과 시설물 보안에 대한 행정 지적에도 대책이 세워지지 않은 채 만여 세대가 입주한 일광신도시의 문제점을 취재했다.

보도분야 수상작(기장 일광신도시 만 세대 입주 관련 연속보도_LG헬로비전 해운대기장방송)

‘불법 증축 목인박물관... 부암동 주민 피해호소’는 문화재보호구역 내 불법 증축으로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 목인박물관의 위법 사례와 주민 피해를 고발했다.

보도분야 수상작(불법 증축 목인박물관... 부암동 주민 피해호소_SK브로드밴드 종로중구방송)

‘망원동 우체국을 지켜주세요’는 지역민들의 높은 이용률에도 경영상의 이유로 폐국이 결정된 망원동 우체국을 지키기 위한 주민들의 노력을 소개했다.

보도분야 수상작(망원동 우체국을 지켜주세요_딜라이브 마포디지털OTT방송)

‘매력있는데, 손은 안가네... 지역화폐 딜레마‘는 시에서 발행하는 지역화폐(상품권)의 저조한 판매 원인을 소개하고 방향성을 제시했다. 유튜브 영상과 같은 기자 르포 형식으로 제작해 차별점을 뒀다.

보도분야 수상작(매력있는데, 손은 안가네... ‘지역화폐’ 딜레마_현대HCN)

정규분야 수상작에는 ‘울산밥상(JCN울산중앙방송)’, ‘전국 팸튜브(현대HCN)’가 선정됐다.

‘울산밥상’은 울산 고유의 음식과 문화를 아름다운 영상과 절제된 화면으로 담았다. 특히 BGM을 빼고 현장음으로 채운 음향으로 지역성이 담긴 ‘푸드멘터리’의 차별화를 드러냈다.

정규분야 수상작(울산밥상_JCN울산중앙방송)

‘전국 팸튜브’는 영상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 가족의 일상이 콘텐츠가 되는 시대를 현대HCN 방송사 권역내 유명 가족크레에이터를 통해 조명했다.

정규분야 수상작(전국 팸튜브_현대HCN)

한편, 이번 시상에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재난방송과 지역사회 공헌으로 지역방송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 CMB와 한국케이블TV푸른방송이 특별상에 선정됐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김성진 회장은 ”지역채널은 우리가 잊고 있던 가슴 아픈 우리동네 과거를 기억하고 현재에 재조명할 수 있게 하는 소통 창구”라며, “올 한해도 지역 고유의 역사, 문화, 쿡방까지 지역문화 전파에 앞장서고 있는 지역채널의 활약에 주목해 달라”고 말했다.

 

<수상작 영상 링크(유튜브)>

분야

지역채널

프로그램명

영상

특집

KCTV제주방송

4·3특별기획 1948 섬의 눈물

링크

SK브로드밴드 한빛방송

특집다큐 그 아이들의 섬, 선감도

링크

보도

LG헬로비전 해운대기장방송

기장 일광신도시 만 세대 입주 관련 연속보도

링크

SK브로드밴드 종로중구방송

불법 증축 목인박물관... 부암동 주민 피해호소

링크

딜라이브 마포디지털OTT방송

망원동 우체국을 지켜주세요

링크

현대HCN

매력있는데, 손은 안가네... ‘지역화폐’ 딜레마

링크

정규

JCN울산중앙방송

울산밥상

링크

현대HCN

전국 팸튜브

링크

 

박현수 기자  spark0123@kcta.or.kr

< 저작권자 © 인사이드케이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박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