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updated 2020.9.17 목 15:27
HOME 프로그램HOT
[책소개] 포스트 코로나, 스트리밍 시대가 온다스트리밍 경제, 수익 모델 변화, 새 생태계 속 스타트업에 힌트 제공
박현수 기자 | 승인 2020.08.13 10:58
JTBC 한정훈기자 저 / 페가수스 츨판

4차산업혁명,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과 함께 미디어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킨 스트리밍(OTT) 서비스의 시작과 성장, 경쟁 상황을 분석한 책. <넷플릭스> <디즈니+> <HBO MAX> <피콕> 등 스트리밍 서비스의 특징과 차별점, 시장성 등을 분석하고 정리했다.

뿐만 아니라 위기를 맞은 지상파와 케이블방송이 돌파구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그렸다. 이 책은 미디어 전문기자인 저자가 미국 미디어 시장 최전선인 네바다 리노의 레이놀즈 저널리즘 스쿨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면서 기존 매체의 쇠락과 스트리밍 시장의 부상을 관찰하고 분석한 결과물이다.

무엇보다 필자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방향을 모색하는 매체들, 유튜브 등 디지털 콘텐츠에서 기회를 모색하는 스타트업들에게 시장을 선도할 비즈니스 힌트를 제공한다.

<넷플릭스>를 필두로 한 미국 스트리밍 시장의 춘추전국시대 판도와 전통적 강자인 디즈니 HBO, NBC가 가세한 스트리밍 서비스, 그리고 Z세대를 겨냥한 숏폼 서비스들을 총망라했다.

코로나 이후 수십 년간 미디어 기업을 지탱해온 광고시장의 붕괴와 구독모델의 도입 등 현황과 이를 타개하기위한 기업들의 대응 전개도 정리했다.

저자는 결국 이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콘텐츠 경쟁력을 핵심으로 꼽으면서 플랫폼과 제작사들의 협력, 경영판단의 중요성, 차별화된 서비스가 시장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현장감있게 소개했다.   

박현수 기자  spark0123@kcta.or.kr

< 저작권자 © 인사이드케이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박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