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updated 2021.1.27 수 17:57
HOME 프로그램HOT 일반
실버아이TV, ‘천수(天壽)밥상’ 식욕감퇴 과학적 분석노령친화식품 ..전세계 15% 블루오션 시장 성장 소개
김진경 | 승인 2020.12.08 10:35

실버아이TV(대표 : 이재원)가 입맛 잃은 노인들의 미각을 찾고 건강하게 잘 먹는 법을 조명한 “천수(천수)밥상-미각의 귀환”을 제작, 방영하고 있다.

 

 

TV를 틀면 다양한 채널들에서 ‘먹방’ 및 건강관련 프로그램이 이 대세인 요즘, 먹거리 홍수시대에 영양 불균형으로 비만자들이 속출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나이가 든 노인층에서는 오히려 미각을 잃고 불균형한 식단으로 건강관리에 적신호가 켜지는 사례도 발생한다.

다양한 정보를 얻기 힘든 노인 3명중 1명 꼴로 영양 불균형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는 자료도 있다.

노인전문 채널 실버아이TV는 여기에 착안해 노인층이 건강하게 즐거운 삶을 살아가기 위한 특집프로그램으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제작지원을 받아 “천수밥상-미각의 귀환”을 기획했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나이를 먹으면 미각이 둔화돼 식욕부진을 겪는 한편 타액 분비의 감소와 함께 음식물 섭취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분석하고 있다. 후각 기능 또한 퇴화돼 먹는 즐거움을 잘 느낄 수 없게 만들어 불균형을 초래하고 체력 저하를 넘어 간, 폐 등 장기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노년과 과학기술의 합성어인 ‘제론테크놀로지(geron+technology)’는 노인의 일상생활 기능을 보완해주는 기술과 환경디자인을 기반으로 전 세계적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다.

맛을 강화하여 식욕 감퇴를 개선하고, 미각을 되살려주는 고령 친화식품은 전 세계 인구의 약 15%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블루오션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오면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분석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나노 및 바이오 기술 등을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을 이 프로그램을 통해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실버아이TV 이재원 대표는 “미각의 숨겨진 비밀을 발견하고, 입맛을 잃어가는 노인들의 식욕을 개선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 프랑스의 전문가와 기관 인터뷰를 통해 제작된 이 프로그램을 통해 노년의 건강을 되찾고 나아가 삶의 질이 개선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진경  jkkim@kcta.or.kr

< 저작권자 © 인사이드케이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