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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인플루언서 경제의 탄생과 성장에 주목하라!한정훈 미디어 전문기자의 인플루언서 시장과 미디어 콘텐트 변화에 관한 통찰
김진경 기자 | 승인 2021.02.26 09:21

팬데믹 이후, 급부상한 넥스트 인플루언서와 미디어 콘텐트

이 둘은 어떻게 시장을 움직이고 발전하며 융합되어갈 것인가?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 김성진) 인사이드케이블의 정규필진으로도 활약 중인 한정훈 JTBC미디어 전문기자가 온라인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한 미디어시장의 최신 상황을 정리하고 조망한 신간이 발표됐다.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인터넷 여론을 주도하는 온라인 인플루언서 시장이 급격히 커지고 있다. 특히 감염병 대유행의 피해가 심각했던 미국의 경우,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비롯해 틱톡·인스타그램·스냅챗 등 숏폼 동영상 기반 소셜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수가 급증했다. 관련 비즈니스 규모도 팽창했다. 기업 브랜드 광고가 대거 유치되는 등 막강한 광고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서브스택, 패트리온 등 인플루언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들도 활황세다. 미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찾아올 미래의 전조다.

이 책에서는 각자의 분야에서 개성을 발휘하며 온라인 세계를 이끄는 넥스트 인플루언서의 탄생과 성장을 추적하고 미래를 전망한다. 팬데믹 이후 소셜미디어를 포함한 미디어 시장 전체의 구조적 변화와 그 안을 채우는 콘텐트의 변화도 묘사한다. 그렇게 변화한 형식과 내용이 어떻게 화학적 작용을 일으키며 미래를 만들어갈지도 예측한다. 미디어 전문기자이자 네바다주립대학교 레이놀즈 저널리즘 스쿨 연구원으로 근무한 저자는 이 책에서 미국 현지 인플루언서들과 관련 시장의 성장 과정을 관찰하고 성공 원인을 분석했다. 

  • 목차

PART1 1. 넥스트 인플루언서

▲Z세대 인플루언서의 부상 ▲남다름과 꾸준함이 성공의 비결, 지미 도널드슨 ▲시선을 사로잡는 요리 스타, 아이탄 버나트 ▲취미였던 헌 옷 수선이 직업이 되다, 심포니 클라크 ▲틱톡 스타가 된 아버지와 아들, 맥팔랜드 가족 ▲군대 이야기로 100만 뷰를 달성하다, 오스틴 알렉산더 ▲게임의 방식을 혁신하라, 세라 쿠퍼 ▲팔로워 10만 명의 유튜버는 어떻게 돈을 벌까 ▲인스타그램, 인기 크리에이터의 비결을 공개하다 ▲팔로워 확대의 마법 탄환, 숏폼 동영상 ▲소셜미디어 서비스의 크리에이터 쟁탈전 ▲100만 달러 펀딩에 성공한 틱톡 뮤지컬 〈라따뚜이〉 ▲도전의 방식이 다르다, 애틀랜타 인플루언서

PART 2.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버추얼 인플루언서, 인간을 대체하다 ▲미디어 기업, 예능의 미래를 틱톡에서 찾다 ▲틱톡, 자가격리 시대 생활의 중심 ▲투자자들을 열광하게 만든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인플루언서와 팬들을 직접 연결해주는 서비스 ▲성인 전용 소셜미디어 온리팬스의 아슬아슬한 성장 ▲인플루언서 매니지먼트 시장의 성장 ▲뉴스레터 서비스, 인플루언서와 독자를 연결하다 ▲크리에이터 앞세워 유료 뉴스레터 확대하는 포브스 ▲온라인 교육 플랫폼, 인플루언서의 강의를 돕는다 ▲기술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얼마나 민주화했나

PART 3. 넥스트 콘텐트

시대를 반영한 콘텐트, <판데모니엄> 자가격리 시대의 유쾌한 기록, 〈락 다운〉 소셜미디어 서비스, 주류 무대로 진출하다 케이블TV의 몰락, A+E와 스냅챗의 제휴 코로나바이러스 이후의 대세, 스트리밍 서비스 세계가 열광한다, 디즈니의 광폭 행보 스트리밍, 타깃광고, 개인정보보호의 삼각관계 숏폼 성공의 열쇠는 형식이 아니라 콘텐트 콘텐트 공급 방식은 소비자의 입맛에 맞춰야 한다 미디어 스타트업과 콘텐트의 미래

김진경 기자  news@incab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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