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updated 2022.9.25 일 20:50
HOME 뉴스IN
케이블TV협회, 21년 4분기 우수프로그램 8편 시상“우리 동네의 과거는? 그리고 앞으로의 미래는?”
송태훈 기자 | 승인 2022.02.15 14:21

"장장 60여 년 동안, 수원시의 감추고 싶은 상처였던 수원역 성매매 집결지.

머지않은 어느 날, 과거 어두운 모습과는 완연히 달라진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기를”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회장 이래운)가 부산 ‘감천문화마을’, 인천 ‘개항장거리’, 수원 ‘성매매집결지’ 등 세월의 흔적을 지닌 도시가 꿈꾸는 새로운 변화에 집중한 프로그램에 찬사를 보냈다.

케이블TV방송협회는 <2021년 4분기 지역채널 우수프로그램>을 위해 접수된 125편 가운데 보도 4편, 정규 2편, 특별 2편 등 8편을 우수작으로 선정해 15일(화) 시상했다.

2021년 4분기 케이블TV 지역채널 우수프로그램 수상작

이래운 회장은 “과거를 회상하게 하고 새로운 미래를 상상하게끔 하는 콘텐츠야 말로 케이블TV의 공공성이 잘 부각됐다”며 “앞으로도 전 세대를 아우르는 프로그램 제작을 위해 힘 써 달라”고 말했다.

분야별 수상내역은 다음과 같다.

▲보도 분야 : 지역 토착비리 결정판 ‘양주 로컬푸드 사기사건’ (LG헬로비전 나라방송), "벌금내더라도 공장 멈출 수 없다“ 멍드는 서호천 (SK브로드밴드 수원방송), 운전자 머리 위에 신호등...출발해 말아 (HCN 동작방송), 절대보전 한라산 1100고지에 레이더 시설 논란 (KCTV제주방송)

지역 토착비리 결정판 ‘양주 로컬푸드 사기사건’ (LG헬로비전 나라방송)

LG헬로비전 나라방송은 애꿎은 농민들을 울린 경기도 양주 로컬 푸드 사기 사건을 파헤쳤다. 특히, 24차례에 걸친 연속 보도를 통해 제기된 의혹이 어떤 수사 결과로 이어졌는지 등을 담아내며 지역 언론으로서의 진가를 발휘했다.

"벌금내더라도 공장 멈출 수 없다“ 멍드는 서호천 (SK브로드밴드 수원방송)

SK브로드밴드 수원방송은 공장에서 배출된 부유물로 오염된 지역하천 서호천을 조명했다. 현장의 실태와 오염수 배출 경위, 주민들의 입장을 알아보고 대책 마련을 촉구한 보도로 호평을 받았다.

운전자 머리 위에 신호등...출발해 말아 (HCN 동작방송)

HCN 동작방송은 정지선 준수를 위해 바꾼 신호등 위치가 되레 운전자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사고의 위험성도 유발한다는 이면을 취재했다. 다 수의 전문가와 운전자의견을 모아 해결책을 제시하는 등의 후속 조치도 잊지 않았다.

절대보전 한라산 1100고지에 레이더 시설 논란 (KCTV제주방송)

KCTV제주방송은 제주특별법상 원형 훼손을 막고 있는 절대보전 지역에 레이더 시설을 불법으로 건설한다는 제보를 받고 그 문제점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특히, 12차례 취재하며 인허가 과정의 불법성, 입지 선정의 타당성, 환경정책의 문제점 등에 대한 목소리를 높였다.

▲ 정규 분야 : 팔도밥상 플러스 (LG헬로비전 경남방송), 문화의 역썰 (딜라이브 마포방송)

팔도밥상 플러스 (LG헬로비전 경남방송)

LG헬로비전 경남방송은 통영에 가려져 빛을 보지 못한 경상남도 거제 ‘굴’을 홍보했다. 출연진들이 직접 바다에서 수확한 굴을 라이브 커머스로 판매하고, 수익금 전액을 농가에 전달했다. 조기 퇴근을 놓고 벌이는 굴 까기 대회 등 유머 요소를 잊지 않은 구성은 예능의 진면목을 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문화의 역썰 (딜라이브 마포방송)

딜라이브 마포방송은 우리 전통 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토크 예능을 통해 ‘유행가’에 담긴 시대의 문화와 정신을 소개했다. 특히, 방송 1화만에 우수작으로 선정되며 향후 소개될 다양한 스토리를 향한 기대감을 높였다.

▲ 정규 분야 : 수원역 성매매집결지 폐쇄의 비밀 (SK브로드밴드 수원방송), JCN특집다큐 ‘낡은 건축의 부활, 도시재생’ (JCN울산중앙방송)

수원역 성매매집결지 폐쇄의 비밀 (SK브로드밴드 수원방송)

SK브로드밴드 수원방송은 60년 만에 수원역 성매매집결지를 자진 폐쇄로 이끈 민관 협력 사례를 살펴봤다. 부끄러운 자화상을 들추어내기보단 성매매 피해자를 위한 지원책, 도시재생 가능성 등 후속책도 비중 있게 다뤘다. 특히, 문화예술과 인권의 공간으로 탈바꿈한 전주 성매매 집결지의 성공사례를 언급하며 변화의 바람을 일게 했다.

JCN특집다큐 ‘낡은 건축의 부활, 도시재생’ (JCN울산중앙방송)

JCN울산중앙방송은 성장과 쇠퇴를 쉰 없이 반복하는 ‘도시’에 집중에 대한민국 도시 재생 성공 사례를 소개했다. 부산, 대전, 울산, 대구, 인천, 광주, 제주 등 세월의 흔적을 지닌 장소들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했고, 변화해 나갈지를 자세하게 그렸다.

송태훈 기자  news@incable.co.kr

< 저작권자 © 인사이드케이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